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F94 마스크 새부리형 추천 : 마스크 살때 반드시 주의할 점

by 웰오프 2022.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상의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웰오프입니다.

 

일교차가 심해지고 바람이 많이 불면서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다양한 마스크의 종류와 주의할 점 그리고 착용감과 효과 좋은 마스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마스크 구매 시 꼭 확인해 주세요

며칠 전 온라인에서 할인상품을 보고 무의식적으로 마스크를 구매했습니다.

적당한 가격에 잘 구매한 것 같다는 생각으로 내심 기쁜 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루 지나고 배송 확인을 해보려고 정보를 클릭한 순간 아차 싶었는데요, 

 

제가 원한 마스크가 아닌 전혀 다른 종류의 마스크를 구매했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실 착용 효과가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마스크의 종류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주의할 점을 체크해 주시길 바랍니다. 

 

 

2. 마스크 종류가 이렇게나 많다고? 

출처 : 식약처

우리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는 편의점, 슈퍼, 약국 어디에서나 접하기 용이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보통 보건용 마스크라 일컫는 마스크는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우리가 유심히 봐온 등급 마크가 하나 눈에 들어올 텐데요, 

 

바로 입자 차단율을 보여주는 KF등급입니다. 요즘엔 KF등급을 보지 않고 구매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저는 당연히 KF 마스크인줄 알고 구매했다가 취소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KF등급은 KF99, KF94, KF80으로 통상 구분되며 봄철 되면 심해지는 미세먼지나 황사 그리고 꽃가루 등 입자로 된 유해한 물질과 외부 바이러스 감염원으로부터 코와 입을 보호하기 위해 판매 및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마스크 종류가 많아지면서 KF만 보고 적당히 구매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한 가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은 KF-AD라고 표기되어있는 제품입니다.

 

KF-AD 마스크는 Korea Fiter - Anti Droplet의 약어로 비말 차단용 마스크라는 뜻입니다.

결국 우리가 일상적으로 대화하고 생활하는 삶 속에서 비말감염을 방지하고자 제작한 제품입니다. 

 

아무래도 비말감염 수준을 방어하기보단 보건용 마스크인 KF99, 94, 80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출처 : 식약처

 

그리고 하나 더 주의해서 봐야 할 점은 마스크 포장 겉면에 의약외품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의약외품이라고 표기한 제품만이 비말과 같은 미세입자의 차단력과 안전성을 확인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식약처

 

그리고 KF 옆에 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성능이 좋다고 하니 조금 답답하더라도 KF94를 착용하는 게 어떨지 생각합니다. 여름이 되면 더 답답하고 마스크를 집어던지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요, 

그럴 때도 가급적 외출 시엔 KF94를 착용해야 내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출처 : 식약처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미세입자 차단율을 볼 때 KF99 > KF94 > KF80 > 비말 차단용, 수술용 순으로 성능이 좋으며 

KF99 < KF94 < KF80 < 비말 차단용, 수술용 순서로 호흡이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KF80 마스크는 평균 0.6μm입자를 80% 이상 차단하며 

KF94 마스크는 평균 0.4μm입자를 94% 이상 차단하고

KF99 마스크는 평균 0.4μm입자를 99% 이상 차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숨쉬기가 적당히 용이하면서 미세입자 차단율이 높은 제품은 KF94로 볼 수 있겠습니다.집에서 청소를 하거나 먼지를 마셔야 할 때도 KF94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집에서는 KF-AD를 착용하고 외출 시엔 최소 KF80은 착용하셔야 효과적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3. 피부 트러블이 적어 인기가 높은 새부리형 에티카 베이직 마스크 

새부리형 마스크는 벗고 쓰는 착용감이 좋고 외형적으로도 일체형으로 되어있어 자연스러운 느낌이 듭니다.다만 코 부분의 조임 줄을 잘 눌러주지 않으면 사이즈에 따라 얼굴형에 맞지 않아 공간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마스크에 표기된 사이즈를 잘 살펴보고 내 얼굴에 맞는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엔 아무 마스크나 손에 잡히는 대로 사용하는 편이라 제품에 따라 얼마나 큰 차이가 있겠어라고 생각했는데요,

에티카 새부리형 마스크를 한번 착용해보고 얼굴에 뾰루지나 트러블이 줄어들어 이참에 바꾸게 되었습니다.

다만 쓰다가 또 피부가 적응하거나 어떤 이유에서 트러블이 생기면 바꿔야 될 것 같네요. 

 

 

 

 

 

에티카 마스크 KF94형을 총 30매 구매했습니다. 30매 구매 시 1개 박스에 10개씩 낱개로 동봉되어 포장되어 있습니다.

박스 겉면에 보면 Melt Blown 소재로 만든 필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차단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사실 처음 구매하고 앞면만 봤을 때 조금 놀랐습니다. 제일 중요한 의약외품 표기가 안되어있기 때문이었죠.

아 잘못 산 걸까 하고 후회하려던 찰나 뒷면을 보니 우측 상단에 식약처 허가 의약외품이라고 기재된 내용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꼭 이 부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새부리형 마스크를 구매할 때 사이즈 때문에 고민이 많을 텐데요

남성은 라지 사이즈, 여성은 미디엄과 스몰 사이즈, 어린이는 스몰 사이즈를 권장한다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좀 더 친절하게 크기도 표기가 되어있네요.

라지는 9cm 이상, 미디엄은 7~9cm 이상, 스몰은 7cm 이하입니다.

내가 평소 얼굴 작다는 소리를 듣는다 하시는 분들은 미디엄을 쓰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용 시 주의점도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 부분이 산소농도 18% 미만의 밀폐된 장소에서 사용하지 마십시오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산소농도 18% 미만에 노출되는 경우는 없겠으나 특정 공간에서 작업을 하는 분들껜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입니다.

 

산소농도 18%는 안전 한계 마지노선이며 이것보다 떨어질 경우 매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0에 다가갈수록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헬스장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되는데 마스크를 끼고 유산소를 하다가 평소와 다른 호흡 곤란이 생긴다면 반드시 외부에 나가 충분한 공기를 들이마실 필요가 있습니다. 

 

 

 

 

에티카 새부리형 보건용 마스크는 1 BOX씩 포장되어 배송되며 

직사각형 형태의 패키지로 옵니다. 

 

요즘은 마스크 회사들도 브랜딩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인데 

에티카 또한 브랜드 네이밍 폰트가 고급져 보이긴 하네요. 

 

이런 패키지가 요즘엔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명확해서 좋습니다.

우리가 사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은 숨이고 쾌적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기본 조건은 편하게 숨 쉴 수 있는 공기의 유무라고 하네요.

 

산업화와 자본주의 시대로 접어들며 이젠 미세먼지뿐 아니라 각종 바이러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우리가 

서로 간의 배려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기 바란다는 소망도 적혀 있습니다.

 

마스크는 이제 개인의 안전을 넘어 서로의 안전을 위한 필수 에티켓이 된 세상에 살고 있는 요즘입니다. 

 

조금은 서글프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네요. 

 

 

 

박스를 열면 낱개로 하나씩 비닐 포장으로 동봉되어 있습니다.

색감은 짙은 베이지, 차콜에 가까운 색깔의 패키지로 제작되었습니다.

 

작은 바구니에 30개 전부 넣어서 보관해도 부피가 크지 않아 보관하기도 매우 용이했습니다. 

 

 

4. 새부리형 마스크 제품도 이젠 아이디어 시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보니 

항상 마스크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게 되는데요 

 

요즘은 끈 형태로 잠깐 목에 걸어두고 사용하는 제품도 있지만 

환경에 노출되고 약간 걸리적거리는 게 있어 개인적으론 선호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주머니에 넣자니 찝찝하고 특히 여름엔 더 난감한 경우가 많았죠. 

아이디어 제품은 이렇게 우리의 일상의 불편을 조금 개선해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에티카에서 제작한 새부리형 마스크 케이스는 이러한 불편을 덜어줍니다. 

흰색으로 되어있고 사이즈도 마스크 하나 들어가는 크기라 가방에 넣고 다니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위생적이고 물티슈나 물로 닦아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으니 가성비 측면에서도 좋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가격도 3,300원 내외로 비싸지 않고 색깔도 여러 가지 색이 있어 여성분들도 쓰기 편한 제품입니다.

 

혹시 외부 미팅이 있거나 친구들을 만날 때 막 구기거나 접어서 보관하기 어렵다면 에티카 새부리형 마스크 케이스를 사용해 보세요. 

 

 

출처 : 에티카 공식홈페이지

 

 

요즘 에티카 마스크 모델이 배우 김다미 님인데요 

확실히 어떤 모델이 착용하냐에 따라서 제품 브랜딩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외부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차단해주고 신선한 공기와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에티카 새부리형 마스크는 어떨까요. 

 

 

본 포스팅은 내 돈 내산으로 품평하다 보니 조금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적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어떤 마스크가 맞는지 모를 땐 소량으로 또는 낱개로 하루 정도 착용해 보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0